정부, 대구시를 4차 산업혁명 핵심인 로봇 산업의 메카로 육성 -동원비즈플랫폼

By 2019년 5월 1일 블로그

대구 성서산업단지, 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하며 4차산업혁명 흐름을 선도 기대, 노후산업단지에서 4차 산업혁명과 창업 및 스타트업의 요람으로 변화 시작

– 성서산업단지 대구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첨단산업단지로 변모

– 모바일융합센터를 중심으로 국제 모바일 시험소 등 다양한 인프라 확보

– 대구시를 4차 산업혁명 대표 분야인 로봇 산업 메카로 만들려는 국가 전략

– 전국 최고 연구 실적의 계명대학교와 자율 주행 산학협력 확대 기대

– 2019년 구조 고도화 민간대행사업자 선정 및 사업 본격화 예정

 

로봇 인더스트리 4.0 4차산업혁명

 

대구시, 4차 산업혁명 핵심인 로봇 산업의 메카로 육성

지난 3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대구를 방문하여, 로봇 산업 육성 전략보고회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대구는 로봇 산업 중심지로 발전할 역량이 충분하다”라며, “대구 경제가 활짝 피어날 것”이라고 대구를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로봇 산업 선도도시, 대구”의 비전에 적극적인 지원까지 약속하였습니다.

대구시는 수입 로봇을 국산 로봇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연구개발 강화를 위해 `5G 기반 첨단 로봇 실증 구축 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총사업비 1320억 원을 들여 로봇기술과 융합된 의료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산업용 로봇 육성도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총사업비 4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로봇 산업. 제조, 유통 등 관련 기업 수 늘어

대구는 이미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구 로봇 기업 수는 2010년 23곳에서 2017년 161곳으로 7년 만에 7배나 늘었습니다. 로봇기업 매출액도 같은 기간 1775억원에서 2017년 6647억원으로 274% 증가했습니다.

로봇기업 고용인원도 2010년 773명에 불과했지만 2014년 1098명, 2017년 2287명으로 약 3배 성장했습니다. 2017년 현대로보틱스가 울산에서 대구로 본사를 이전하며, 신규 또는 경력 채용의 수가 더욱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흐름으로 인해 로봇 관련 회사, 기업, 노동 인구의 유입이 빠르게 대구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로봇산업의 중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대구에는 로봇산업의 중추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사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10년 설립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한국 로봇산업을 이끌어가는 국책연구기관입니다.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로봇 산업 분야 관련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식경제부 출연사업인▲시장창출형 로봇보급사업 ▲로봇활용 사회적약자 편익지원사업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을 주관하여 수요처와 로봇공급기업을 연결하여 로봇 개발 생산 업체의 활로를 열어 주고 있습니다.

국책연구기관과 수요처, 로봇 전문기업이 모여있는 대구시에 대한 로봇 전문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조고도화 민간대행사업자 선정 예정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 경북 지역 본부에서 산업단지 혁신과 현대화를 꾀하며, 전국 20개 산업단지 구조고도화를 위해 민간대행사업자를 선정합니다. 1·4분기 공모 접수는 4월 11일까지 진행되고, 접수된 사업계획서 등을 평가해 4월 중에 민간사업자를 지정할 예정입니다.

참여 대상은 산업고도화(첨단 공장, 지식산업센터, 물류시설 등), 주거 편의 문화 시설(기숙사형 오피스텔, 문화 컨벤션 등), 기업 지원 시설(연구개발시설, 직업훈련시설 등) 등을 포함합니다.

2019년 대구 성서 1, 2 일반산업단지가 구조고도화에 착수하며, 전면적인 공단 환경 개선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입주 업종의 고도화 및 문화, 복지, 편의시설 확충 등을 통해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높이고 근로 환경 또한 향상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과 업종에서 관심을 쏟고 있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한 관계는 전했습니다.

 

동원비즈플랫폼 혁신을 품다

동원비즈플랫폼은 2020년 완공 예정인 비즈니스센터입니다. 공장(형) 오피스, 다용도 사무 시설 및 소호 사무실과 더불어 헬스장, 식당을 포함한 풍부한 근린상가, 주거용 오피스텔(오피스텔형 기숙사)을 갖춘 지식 산업 센터형 시설입니다.

동원비즈플랫폼은 대구의 스타트업과 첨단산업 기업들의 사업장으로 최적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1인 기업, 스타트업, 소규모 기업, 첨단 산업 기업 관련 기업의 업무와 주거 공간으로 훌륭한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성서산업단지 초입에 위치한 지리적 요건으로 여러 사업장으로 이동이 용이합니다. 주변 업무시설 대비 저렴한 분양가 또한 실입주자에게 현실적인 대안이자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원비즈플랫폼은 대구광역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동시행하는 사업으로 성서산업단지의 변화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성서산업단지의 첨단산업단지로의 변화가 동원비즈플랫폼에서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구조 고도화 사업이 착수되기 이전 동원비즈플랫폼로의 입주를 검토하세요.

동원비즈플랫폼의 분양가는 근린 시설 평당 780~2100만 원 / 공장형 오피스 평당 580~870만 원 / 오피스텔 평당 670~720만원선으로 인근 첨단업무시설에 대비 10% 이상 저렴합니다.

기타 자세한 분양가는 문의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분양문의 053) 567-3456